VR가 바꾸는 19개 산업…귀사는 안녕하신가요?

[Tech Talk-122] 가상현실(VR)은 새로운 시장을 열 수 있을까. 의심은 여전하다. 가전업체들이 획기적 제품이라며 마케팅에 열을 올렸던 3D TV가 어떤 결말을 보였는지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VR도 그 전철을 밟을 거라는 비아냥이 적지 않다. 실제로 게임 외에 VR가 제대로 활약하고 있는 분야는 별로 없어 보인다. 그런데 그게 아니란다. 이번엔 진짜라고 한다. 속는 셈치고 또 한번 믿어볼 수밖에. 미국 스타트업 전문 미디어 CB인사이츠가 정리한 ‘VR가 바꾸는 19개 산업’을 살펴본다.

프리미엄 첨부 이미지

1. 리테일

위기에 직면한 전통 소매점들이 VR로 활로를 찾고 있다. 매장에 가지 않고 헤드셋만 끼고 옷을 살 수 있는 것은 꽤 매력적인 서비스가 될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다. 미국 스타트업 ‘볼드 메트릭스’는 고객 신체의 ‘가상 맵’을 만들어, 고객이 3차원 가상공간에서 신상을 입어볼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을 갖고 있다.

프리미엄 첨부 이미지

2. 군사

군은 VR, 증강현실(AR)과 같은 기술을 활용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가상 전술훈련을 할 수 있다. 캐나다 ‘스코프AR’는 AR, 컴퓨터비전(사람 시각을 컴퓨터가 가질 수 있도록 하는 인공지능 분야) 기술로 군 장비를 보수하는 기술을 개발했다. 미국 국립지리정보국(NGA)은 피폭 상황을 가상적으로 파악해 전략을 짜는 프로그램을 검토 중이다.

프리미엄 첨부 이미지

3. 콘퍼런스

첨단 VR의 강점은 현장감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이를 콘퍼런스에 활용하면 더 많은 관람자를 라이브 이벤트에 초청할 수 있다. 비틀스 전 멤버 폴 매카트니가 구글 카드보드에 접속해 360도 콘서트 동영상을 즐길 수 있는 VR 앱을 선보인 게 대표적인 예다. 지난해 CES에서 인텔은 헤드셋을 낀 250여 명의 청중에게 네바다주 태양광 발전시설을 둘러보는 체험을 제공했다.

프리미엄 첨부 이미지

4. 마케팅·광고

고객과 특별한 방식으로 소통하려는 기업들이 VR, AR 기술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프랑스 부르생 치즈는 냉장고 속을 날아다니는 VR 동영상을 제작했다. 나이키 자회사인 조던브랜드는 NBA 농구스타 마이클 조던의 1988년 전설의 덩크슛을 AR로 제작해 큰 인기를 끌었다. 향후에는 가상 체험을 통해 브랜드와 서비스 인지도를 높이는 마케팅과 광고가 더욱 활발해질 것이다.

프리미엄 첨부 이미지

5. 경찰

미국 버트라사는 혼란스러운 환경, 사격 반동 등 시청각은 물론 물리적 자극까지 경험하는 시뮬레이션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기술을 활용하면 경찰이 실제 상황에서 발생하는 각종 스트레스하에서 중요한 판단을 하는 훈련을 할 수 있다. VR 훈련을 받은 경찰 뇌파를 측정한 미국 앨라배마대학 연구팀은 “경찰 훈련과 채용에 긍정적”이라고 밝혔다.

프리미엄 첨부 이미지

6. 채용·인재개발

VR는 기업 채용과 인사 업무에서 새로운 수단으로 자리잡을 것이다. 영국 로이즈뱅킹 그룹은 신입 행원 모집 때 VR를 활용한다. 지원자들은 VR 환경에서 퍼즐을 푸는 방식으로 리더에게 필요한 담력과 능력을 평가받는다. 구직자들도 VR를 활용해 특정 기업 가상 사무실을 살펴보면서 취업 여부를 판단할 수 있을 것이다.

프리미엄 첨부 이미지

7. 생산·물류

대형 기계, 특수 장비업체 직원들은 AR를 사용해 현실에 홀로그램 이미지를 중첩시킬 수 있다. 이탈리아 인그로브 테크놀로지사는 엔진 수리를 AR로 배우는 프로그램을 개발해 호응을 얻었다. 자동화로 인해 단순 반복 작업은 사라질 것으로 예상되는데, 인그로브 AR 툴은 용접, 배관, 전기 등 숙련 분야 교육에 활용될 가능성이 크다.

프리미엄 첨부 이미지

8. 헬스케어

많은 기업들이 AR를 통해 환자의 건강 정보를 시각화하는 응용 프로그램을 병원에 제공하기 시작했다. 미국 애큐베인사는 환자 혈관과 판막을 의료진에게 보여주기 위해 피부에 투영하는 스캐너를 개발했다. 이 기술은 혈관을 바로 찾을 확률을 3.5배나 높여준다. 스페인 사이오스사는 VR를 이용한 정신 건강 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프리미엄 첨부 이미지

9. 미디어

뉴욕타임스 CNN 등 주요 미디어들이 VR를 이용해 뉴스의 이면을 체험할 수 있는 서비스를 잇달아 선보이고 있다. 미국 온라인기업 AOL의 VR 콘텐츠 제작업체 라이엇 인수, 엠블매틱그룹이 VR를 활용한 몰입형 저널리즘 확산 등은 VR 저널리즘에 대한 미디어들의 높은 관심을 보여준다.

프리미엄 첨부 이미지

10. 엔터테인먼트

VR 등장으로 게임과 영화로 구분 짓기 어려운 실험적 작품 ‘시네마틱 VR’가 등장하고 있다. 관객은 스토리에 참여하게 되고, 영화 제작자는 다양한 공간과 시점을 실험한다. 미국 카이트&라이트닝, 영국 리미트리스, 블렌드미디어 등이 이 분야에서 두각을 보이고 있다.

프리미엄 첨부 이미지

11. 건설·부동산

VR가 부동산 시장을 완전히 바꿔놓을 가능성이 있다. 프랑스 오그멘트사는 VR 기술을 활용해 2차원으로 제작된 건축 계획과 홍보 자료 등을 3차원 모델로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부동산 사업자는 VR를 사용해 아직 완공되지 않은 건물이라도 고객들에게 완공된 현장을 둘러보는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미국 매터포트사가 지난해 뉴욕타임스와 고급 부동산을 가상 체험하는 VR 투어를 선보였다.

프리미엄 첨부 이미지

12. 자동차

미국 포드가 가상 환경에서 차량 설계, 제작, 평가를 위해 오큐러스 리프트와 제휴한 것에서 보듯이 자동차 분야에서 VR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 VR 시승 체험도 확산되고 있다. 스웨덴 볼보는 구글 카드보드를 이용해 SUV인 ‘XC90’을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내놓았다.

프리미엄 첨부 이미지

13. 우주탐사

국제우주정거장(ISS) 우주인들은 마이크로소프트(MS) AR 디바이스 ‘홀로렌즈’를 사용해 우주 공간에서 연구와 실험을 하고 있다. 미국항공우주국(NASA)은 VR를 활용해 가상 공간에서 화상 표면을 재현하는 실험을 하고 있다. NASA는 “VR를 활용해 화성 지점 간 거리는 2배, 방향은 3배 더 정확하게 계산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프리미엄 첨부 이미지

14. 엔지니어링

엔지니어들은 AR, VR 기술을 활용해 디자인 단계부터 완성품을 조작할 수 있다. 부분을 조정하면 전체 레이아웃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도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영화 아이언맨에서 본 것처럼 이미지를 회전하면서 모든 각도에서 디자인을 점검할 수 있어 더 나은 제품을 개발하는 데 유용하다.

프리미엄 첨부 이미지

15. 고객 서비스

고객 응대를 VR로 하는 시대가 올 것이다. 미국 피델리티사는 신입 사원도 다양한 상황에서 고객을 상대할 콜센터용 VR 서비스를 개발해 활용하고 있다. 스웨덴 이케아는 VR 기술을 통해 고객들이 가구를 바꿨을 때 거실 디자인을 바로 확인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도입했다.

프리미엄 첨부 이미지

16. 농업

앞으론 360도 동영상 촬영 기능을 갖춘 드론을 통해 가상 환경에서 농작물 모니터링을 할 수 있다. VR와 데이터를 기반으로 미세한 수준에서 농작물을 관리할 수 있기 때문에 수확량은 증가하고 병충해는 줄일 수 있다. 농가는 헤드셋을 착용하고 농장을 살펴보고 작품 피해상황도 체크할 수 있다.

프리미엄 첨부 이미지

17. 스포츠

스포츠 선수들이 VR를 통해 마치 경기에 출전한 것처럼 연습할 수 있게 된다. 미국 NFL은 VR 소프트웨어 기업 스트리버와 협력해 경기 중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을 VR로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도입했다. 미 프로농구 NBA와 메이저리그(MLB)도 VR 기술을 활용한 심판 훈련을 준비 중이다.

프리미엄 첨부 이미지

18. 교육

미국 니어팟사가 개발한 구글 카드보드 교재는 현재 미국 다수 공립학교에서 사용되고 있다. 학생들은 VR 수업을 통해 이집트 피라미드, 호주 그레이트배리어리프, 화성 등 다양한 장소를 체험한다.

프리미엄 첨부 이미지

19. 에너지

미국 메크다인사는 석유·가스 기업이 VR 기술을 사용해 시추 등 각종 업무를 모니터하는 서비스를 시작한다. 회사 관계자는 “에너지 기업이 시추 위치를 과학적으로 판단해 시추에 드는 절차를 최적화하고 비용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최용성 매경닷컴 DM전략국장]

출처: http://premium.mk.co.kr/view.php?no=24119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